티스토리 뷰
9월 22일 KA4 카니발 가솔린을 이끌고 지방출장을 다녀왔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9인승 가솔린, 시그니처 모델입니다. 서울을 출발해서 서부간선도로 - 영동고속도록 - 중부내륙고속도로를 타고 멀~리 창녕까지 다녀왔습니다. 왕복 약 800여KM 를 당일치기로 다녀왔습니다.
KA4 카니발 서울출발 하행 고속도로 연비
앞선 글에서 몇번 언급드렸듯이, 연비 비교는 기준값을 잘 설정해야 합니다. 동일조건 혹은 비슷한 조건에서의 비교를 해야, 상호간에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값이 맞지 않은 상태에서 비교한다면, "우와~ 카니발 연비 엄청 좋은데?" 혹은 "에이 카니발 연비 정말 별로인데~" 상반된 판단과 결론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연비 체크에서 기준값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차량모델 : KA4카니발 가솔린 9인승 시그니처 3.5
- 탑승인원 : 2명(성인 남성)
- 연비측정 주행거리 : 215.3KM
- 연료TYPE : 가솔린
- 출발지 : 여주 고속도로 휴게소(강릉방향)
- 도착지 : 현풍 IC 인근 식당
- 연료량 : 55%
- 타이어 상태 : 상급(교체한지 얼마 안됩니다.)
- 타이어 : 전륜 - 한국타이어; 후륜-컨티넨탈
- 도로교통상황 : 서울을 빠져나온 후라 전혀 밀리지 않고 쾌적했습니다.
- 세팅 속도 : 115km/h ~ 120km/h
- 스마트크루즈 세팅 주행
- 차량주행 MODE : ECO
- 차량특성 : 주로 고속도록 주행
- 총 주행거리 : 77,300KM
안전하게 약 2시간 22분 동안 운전을 하였고, 연비는 13.4KM/L 가 나왔습니다.
도로 특성상 중부내륙하행선은 오르막/내리막이 좀 있는 편의 고속도로 입니다. 남부지방으로 내려가는 방향이라 웬지 내리막길이 더 많은 느낌은 지울 수가 없네요.
어찌 되었던, 13.4KM/L 의 연비가 나왔는데 잘 나왔다고 여겨지시나요?
KA4 카니발 고속도로 주행상태
스마트 크루즈 세팅으로 주행을 진행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는 끝까지 내려가면 부산신항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는 중간중간에 화물차량 및 컨테이너 차량이 많은 고속도로 입니다. 그래서 인지 길은 막히지 않았지만, 화물차들로 인해 감속 및 가속되는 상황이 여러번 발생되었습니다. 가속할때는 여러분들 잘아시다시피, 연료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개인적 목표였던 13.8km/l는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KA4카니발 가솔린 3.5는 차량이 제법 묵직하면서 힘도 좋기 때문에 가속도가 붙으면 그 주행성능은 어마어마하게 늘어납니다. 웬만한 수입차에 밀리지 않는 힘을 갖고 있죠.
또한, 주행MODE 중에 SPORTS모드는 힘을 제대로 주기 때문에 가속페달을 밟으면 차량이 앞으로 튀어나가는 것이 몸은 뒤로 밀리면서 속도에 몸이 반응을 합니다.
물론 고속도로에서 SPORTS 모드는 진행을 안했지만(기름이 어마어마 하게 들어갑니다.), ECO도 충분히 힘을 느끼면서 진행을 했습니다.
다음번 연비체크는 어디일가요?
'KA4카니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세대 카니발 가솔린 연비 궁금하신 분 클릭 (0) | 2022.10.10 |
---|---|
4세대 카니발 가솔린 9인승 실주행 78,500 km 후기 (0) | 2022.10.05 |
4세대 카니발 77,777km 타면 어떻게 되나요? (0) | 2022.09.26 |
4세대 카니발 가솔린 3.5 실주행 후기 (0) | 2022.09.20 |
4세대 카니발 가솔린 연비에 대해서 (0) | 2022.09.19 |